지속가능경영

환경경영

환경 영향 관리

기후변화, 대기 및 수질오염물질, 폐기물, 화학물질 등 환경문제는 모든 기업의 생산과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가 되었습니다.  
대구텍은 새로운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규정에 공감하고 기업의 환경적 책임에 동참합니다.  
대구텍은 2021년 8월 개정된 ‘환경경영 우선순위 전략’에 따라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환경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기

대구텍은 청정한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최적의 처리공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설비 투자와 기술 개선, 공정 절차를 통해 지속적으로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할 계획입니다.

수질

수자원 관리를 위해 2017년 폐수처리장 및 재활용시설을 신설하였습니다.

제조공정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용수는 대구텍의 폐수처리장에서 처리하여 재활용 및 재사용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대구텍은 자원의 지속가능한 사용을 위해 폐기물 처리공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폐기물의 소각 또는 매립처리를 대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폐기물의 새로운 용도를 모색하고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여 폐기물 재활용률을 환경경영의 핵심 목표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구텍은 앞으로도 폐기물의 종류와 양을 분석하여 재활용률을 극대화해 나갈 것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노력

산업 에너지 효율성 향상

대구텍은 에너지 소비와 제조원가를 관리하기 위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고 생산 라인별 실시간 관리를 통해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FEMS는 에너지/배출/비용 집약도를 산출하고 이를 BSC (Balanced Score Card), KPI(핵심성과지표) 와 같은 성과지표와 연계하여 직원들이 손실에 대해 적극적으로 피드백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에너지 절약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동시에 에너지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장비 교체, 결과 시뮬레이션, 운전 조건 변경을 위한 근거 정보로 사용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생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고 제품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FEMS는 내부 이메일 시스템과 연결되어 모든 부서에 유용한 데이터를 편리하게 제공합니다. 대구텍은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하기 위한 R&D에 더욱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 DSS(Decision Support System)와의 연계도 진행 중입니다.

 

EU-한국 ETS 프로젝트의 모범 사례

유럽연합과 대한민국은 한국의 배출권 거래제 연착륙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해 왔습니다.
2019년 대구텍의 독자적인 회계시스템 구축과 FEMS 시스템 구축 및 이행을 연계한 성과가 한-EU ETS 프로젝트의 모범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ESS (Energy Storage System)

대구텍은 2018년 5월부터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ESS는 전력수요가 적은 야간에 전기를 배터리에 저장했다 낮에 사용함으로써 피크시간대 부하를 줄여 전력시스템 운용에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이로써 효율적인 전력공급과 에너지·설비 활용도 향상, 전력품질 개선을 가능하게 합니다.

 

에너지 효율 최적화

대구텍은 LED조명과 HVAC(난방, 환기, 공조) 관리 시스템을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tion) System에 연결하여 온습도 및 전력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모든 컴퓨터는 사용하지 않을 때 자동으로 대기 모드로 전환됩니다. 이 시스템은 컴퓨터 작업에서 낭비되는 전력을 줄입니다.

 

에너지 경영 시스템(ISO 50001) 인증

대구텍은 국제 에너지 경영 시스템인 ISO 50001을 인증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해 에너지 정책 개발, 에너지 목표를 설정하여 현재 프로세스 운영 개선, 에너지 낭비 감소, 새로운 에너지 효율 기술 개발 등 전사적 에너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